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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리즘 분류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Bottom-Up 방식
- 사용 언어 : JAVA
- 문제 요점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쉽게 풀이가 가능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기초적인 문제
소스 설명은 주석을 참고해주세요.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Priority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노드 클래스 선언
class Node implements Comparable<Node>{
// 지점
private int index;
// 거리
private int distance;
// 생성자를 이용해 멤버변수 설정
public Node(int index, int distance) {
this.index = index;
this.distance = distance;
}
public int getIndex() {
return this.index;
}
public int getDistance() {
return this.distance;
}
// 우선순위 큐에서 사용될 부분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Node other) {
// distance가 작은 것이 우선순위를 갖는다.
if(other.distance > this.distance)
return -1;
else
return 1;
}
}
public class Main {
// 무한으로 표현될 변수
public static final int INF = (int)1e9;
// 그래프 변수
public static ArrayList<ArrayList<Node>> graph = new ArrayList<ArrayList<Node>>();
// N : 정점의 갯수
// M : 간선의 갯수
// START : 시작점
public static int N,M,START;
// 시작점에서 각 노드별 최단 경로를 모아두는 배열
public static int[] d;
// 다익스트라 함수 (최단 경로 구하는 함수)
public static void dijkstra() {
// 우선순위 큐를 이용해 최단경로 구하기(시간 효율을 위함)
PriorityQueue<Node> pq = new PriorityQueue<Node>();
// 1. 무한으로 초기화
Arrays.fill(d, INF);
// 2. 시작점 우선순위 큐에 넣고 자기 자신은 0으로 갱신
pq.offer(new Node(START, 0));
d[START] = 0;
// 3. 우선순위 큐가 빌 때까지 반복
while(!pq.isEmpty()) {
// 우선순위 큐에서 노드를 하나 꺼내고
Node node = pq.poll();
int now = node.getIndex();
int distance = node.getDistance();
// 최단거리에 기록된 것 보다 거리가 멀 경우, continue를 이용해 무시
if(d[now] < distance) {
continue;
}
// 반복
for(int i=0; i<graph.get(now).size(); i++) {
int cost = distance + graph.get(now).get(i).getDistance();
// 현재까지의 거리 + i번까지의 거리가 최단거리에 기록된 것 보다 적을 때 갱신 및 우선순위 큐에 넣어줌
if(d[graph.get(now).get(i).getIndex()] > cost) {
d[graph.get(now).get(i).getIndex()] = cost;
pq.offer(new Node(graph.get(now).get(i).getIndex(), cost));
}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시간 절약을 위해 BufferedReader 이용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공백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눠주는 함수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ART = Integer.parseInt(br.readLine());
// 최단경로 기록용 변수 크기 선언
d = new int[N+1];
// 참고로 0. 첫번 째 리스트는 사용 X
for(int i=0; i<=N; i++) {
graph.add(new ArrayList<Node>());
}
// 간선의 갯수만큼 입력 반복
for(int i=0; i<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fro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to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istance = Integer.parseInt(st.nextToken());
graph.get(from).add(new Node(to,distance));
}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단경로 구하기
dijkstra();
// 결과 출력
for(int i=1; i<=N; i++) {
if(d[i] == INF) {
System.out.println("INF");
}
else {
System.out.println(d[i]);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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