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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EFFECTIVE JAVA(이펙티브자바)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아이템 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장하라.
싱글턴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
싱글턴을 생성하는 방법
1. public static final field 방식
-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Earth.INSTANCE를 초기화할 때 한 번만 호출하는 방식
-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arth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 뿐이라는 것이 보장
- 장점
-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남(public 필드 방식이기 때문)
- 코드의 간결함
- 예외)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리플렉션 API인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 호출 가능
public class Earth{
public static final Earth INSTANCE = new Earth();
private Earth(){
...
}
...
}
2. 정적 팩터리 메서드 방식
-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하는 방식
- Human.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
- 장점
- (마음이 바뀌면)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 가능 (getInstance()를 스레드 별로 다른인스턴스를 넘겨주게 할 수 있음)
-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음
- 정적 펙터리 메서드의 참조를 공급자로 사용할 수 있음
- 위의 장점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public static final field 방식 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위 방식의 리플렉션을 통한 예외는 똑같이 적용됨
public class Earth{
private static final Earth INSTANCE = new Earth();
private Earth(){
...
}
public static Human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
}
위 두가지 방식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하게 Serial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질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됨
// 싱글턴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private Object readResolve(){
return INSTANCE; // 진짜 Earth를 반환하고, 가짜 Earth는 GC(Garbage Collector)에게 맡김
}
3. 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
-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 쉽게 직렬화가 가능
-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음 (열거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음)
public enum Earth{
INSTA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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