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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EFFECTIVE JAVA(이펙티브자바)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아이템 64.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참조하라
- 아이템 51에서 매개변수 타입으로 클래스가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고 했는데, 이 조언을 “객체는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로 참조하라”로 확장할 수 있다.
- 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있다면 매개변수뿐 아니라 반환값, 변수,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
- 객체의 실제 클래스를 사용해야 할 상황은 오직 생성자로 생성할 때 뿐이다.
ex 1)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LinkedHashSet 변수를 선언하는 나쁜 예
LinkedHashSet<Son> sonSet = new LinkedHashSet<>();
ex 2)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LinkedHashSet 변수를 선언하는 올바른 예
Set<Son> sonSet = new LinkedHashSet<>();
-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씬 유연해질 수 있다.
- 나중에 구현 클래스를 교체하고자 한다면 새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주기만 하면 된다.
- LinkedHashSet이 아닌 HashSet으로 바꿀 때 : Set<Son> sonSet = new HashSet<>();
- 위의 예와 같이 구현 타입을 바꾸는 경우
- 성능 향상
- 주의할 점
- 원래의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의 일반 규약 이외의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며, 주변 코드가 이 기능에 기대어 동작한다면 새로운 클래스도 반드시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 상위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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