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아이템 68.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

2022. 12. 6. 23:17· BE/Java
목차
  1. 아이템 68.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
반응형

EFFECTIVE JAVA(이펙티브 자바)

 

이 포스팅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EFFECTIVE JAVA(이펙티브자바)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아이템 68.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

 

자바의 명명 규칙

  • 자바 플랫폼은 명명 규칙이 잘 정립되어 있으며, 자바 언어 명세에 기술되어 있다.
  • 자바 명명 규칙은 크게 철자와 문법으로 나뉜다.
  • 철자
    • 패키지, 클래스, 인터페이스, 메서드, 필드, 타입 변수의 이름을 다룬다.
    • 이 규칙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반드시 따라야한다.
    • 이 규칙을 어기면 가독성이 떨어져 그로 인해 오류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패키지와 모듈

  • 패키지와 모듈 이름은 각 요소를 점(.)으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명명한다.
  • 요소들은 모두 소문자 알파벳 혹은 숫자로 이루어진다.
  • 조직 바깥에서도 사용될 패키지라면 조직의 인터넷 도미인 이름을 역순으로 사용한다. ex) com.google, org.eff, com.naver
  • 예외적으로 표준 라이브러리와 선택적 패키지들은 각각 java와 javax로 시작한다.
  • 패키지 이름의 나머지는 해당 패키지를 설명하는 하나 이상의 요소로 이뤄진다.
  • 각 요소는 일반적으로 8자 이하의 짧은 단어로 한다. ex) utilities 보단 util처럼 의미가 통하는 약어가 좋다.
  • 인터넷 도메인 이름 뒤에 요소 하나만 붙인 패키지가 많지만,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엔 계층을 나눠 더 많은 요소로 구성해도 좋다.

 

(열거타입과 애너테이션 포함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하나 이상의 단어로 이뤄지며,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ex) List, Array
  • 여러 단어의 첫 글자만 딴 약자나 max, min 처럼 널리 통용되는 줄임말을 제외하고는 단어를 줄여쓰지 말자.
  • 약자의 경우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는 경향이 더 많다.

 

메서드와 필드

  • 메서드와 필드 이름은 첫 글자를 소문자로 쓴다는 점만 빼면 클래스/인터페이스 명명 규칙과 같다.
  • 첫 단어가 약자라면 단어 전체가 소문자여야 한다.
  • 단, 상수 필드는 모두 대문자로 쓰며 공백은 밑줄로 구분한다. 상수필드? 값이 불변인 static final 필드를 말함.

 

지역변수

  • 지역변수에도 다른 멤버와 비슷한 명명 규칙이 적용된다.
  • 단. 약어를 써도 좋다. 그 변수가 사용되는 문맥에서 의미를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
  • 입력 매개변수도 지역변수지만, 메서드 설명 문서에까지 등장하는 만큼 일반 지역변수보다는 신경써줘야 한다.

 

타입 매개변수

  • 타입 매개변수 이름은 보통 한 문자로 표현한다.
  • 대부분은 다음의 다섯 가지 중 하나이다.
    • 임의의 타입 : T
    • 컬렉션 원소 : E
    • 맵의 키와 값 : K, V
    • 예외 : X
    • 메서드의 반환 타입 : R
    • 그 외의 임의 타입의 시퀀스 : T, U, V, 혹은 T1, T2, T3 사용

(식별자 타입 예)

패키지와 모듈 org.junit.jupiter.api, com.google.common.collect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Stream, FutureTask, LinkedHashMap, HttpClient
메서드와 필드 remove, groupingBy, getCrc
상수 필드 MIN_VALUE, NEGATIVE_INFINITY
지역변수 i, denom, houseNum
타입 매개변수 T, E, K, V, X, R, U, V, T1, T2

 

문법 규칙 - 클래스

  • 철자 규칙과 비교하면 더 유연하고 논란도 많다.
  • 패키지에 대한 규칙은 따로 없다.
  •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의 이름은 보통 단수 명사나 명사구를 사용한다. ex) Thread, PriorityQueue
  • 객체를 생성할 수 없는 클래스의 이름은 보통 복수형 명사로 짓는다. ex) Collectors, Collections, Arrays
  • 인터페이스 이름은 클래스와 똑같이 짓거나 able 혹은 ible로 끝나는 형용사로 짓는다. ex) Collection, Runnable
  • 애너테이션은 워낙 다양하게 활용되어 지배적인 규칙이 없어 명사, 동사, 전치사, 형용사가 두루 쓰인다.

 

문법 규칙 - 메서드

  •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동사나 동사구로 짓는다.
  • boolean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라면 보통 is나 has로 시작하고 명사나 명사구, 혹은 형용사로 기능하는 아무 단어나 구로 끝나도록 짓는다. ex) isDigit, isEmpty, hasSiblings
  • 반환 타입이 boolean이 아니거나 해당 인스턴스의 속성을 반환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명사, 명사구, 혹은 get으로 시작하는 동사구로 짓는다. ex) size, hashCode, getTime
  • 객체 타입을 바꿔서 다른 타입의 또 다른 객체를 반환하는 인스턴스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toType 형태로 짓는다. ex) toString, toArray
  • 객체의 내용을 다른 뷰로 보여주는 메서드(아이템 6)의 이름은 asType 형태로 짓는다. ex) asList
  • 정적 팩터리의 이름은 다양하지만 from, of, valueOf, instance, getInstance, newInstance, getType, newType(아이템 1)을 흔히 사용한다.

 

정리

  • 표준 명명 규칙을 잘 익혀서 자연스럽게 베어 나오도록 하자.
  • 철자 규칙은 직관적이라 모호한 부분이 적은데 반해, 문법 규칙은 더 복잡하고 느슨하다.
반응형

'B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아이템 70. 복구할 수 있는 상황에는 검사 예외를, 프로그래밍 오류에는 런타임 예외를 사용하라  (0) 2022.12.08
[Effective Java] 아이템 69. 예외는 진짜 예외 상황에만 사용하라  (0) 2022.12.07
[Effective Java] 아이템 67. 최적화는 신중히 하라  (0) 2022.12.05
[Effective Java] 아이템 66. 네이티브 메서드는 신중히 사용하라  (0) 2022.12.02
[Effective Java] 아이템 65.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0) 2022.12.01
  1. 아이템 68.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
'BE/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Effective Java] 아이템 70. 복구할 수 있는 상황에는 검사 예외를, 프로그래밍 오류에는 런타임 예외를 사용하라
  • [Effective Java] 아이템 69. 예외는 진짜 예외 상황에만 사용하라
  • [Effective Java] 아이템 67. 최적화는 신중히 하라
  • [Effective Java] 아이템 66. 네이티브 메서드는 신중히 사용하라
멍목
멍목
개발 관련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이나 좋은 정보들을 메모하는 공간입니다.
김멍목의 개발블로그개발 관련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이나 좋은 정보들을 메모하는 공간입니다.
반응형
멍목
김멍목의 개발블로그
멍목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514)
    • BE (190)
      • Spring (21)
      • Java (141)
      • Kotlin (6)
      • JPA (22)
    • FE (33)
      • Javascript (16)
      • Typescript (0)
      • React (5)
      • Vue.js (9)
      • JSP & JSTL (3)
    • DB (32)
      • Oracle (22)
      • MongoDB (10)
    • Algorithm (195)
    • Linux (8)
    • Git (6)
    • etc (42)
    • ---------------------------.. (0)
    • 회계 (4)
      • 전산회계 2급 (4)
    • 잡동사니 (2)

블로그 메뉴

  • 홈
  • 관리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전산회계 2급 준비
  • 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
  • 코틀린
  • MongoDB 공부
  • java 8
  • JPA 공부
  • 자바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입문
  • 자바 공부
  • vue3 공부
  • MongoDB 기초부터 실무까지
  • 자기 공부
  • 이펙티브자바
  • 알고리즘공부
  • 자기개발
  • 알고리즘 공부
  • junit5
  • 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다양한 방법
  • 코테공부
  • MongoDB with Node.js
  • 코테 공부
  • 자바공부
  • 자기 개발
  • JPA
  • Oracle
  • 이펙티브 자바
  • 더 자바 Java 8
  • 자기공부
  • 프로젝트로 배우는 Vue.js 3
  • Java to Kotlin
  • Effective Java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v4.2.0
멍목
[Effective Java] 아이템 68.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