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Programmers] 등산코스 정하기 (JAVA)

멍목 2022. 10. 1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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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리즘 분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사용 언어 : JAVA

- 문제 요점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응용한 문제

    - 출입문에서 산봉우리까지의 루트만 구하면 됨(산봉우리로 가는 루트 = 돌아오는 루트)

    - 다익스트라 설명 및 예제 : https://ajdahrdl.tistory.com/120

 

소스 설명은 주석을 참고해주세요.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 Link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18669
public class programmers_selectMountainCourse {

	static ArrayList<ArrayList<Node>> map = new ArrayList<>();			// Map 정의
	public static HashMap<Integer, Boolean> summitMap = new HashMap<Integer, Boolean>();		// 산봉우리 HashMap
	public static HashMap<Integer, Boolean> gateMap = new HashMap<Integer, Boolean>();			// 출입문	HashMap
	public final static int INF = Integer.MAX_VALUE;	// 무한의 수
	public static int N;		// n(지점 갯수)
	public static int[] d;		// 출입구에서의 각 지점까지의 최소 거리

    // Node 클래스 정의
	static class Node {
		int pos;
		int dis;

		public Node(int pos, int dis) {
			this.pos = pos;
			this.dis = dis;
		}
	}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n, int[][] paths, int[] gates, int[] summits) {
	    N = n;
	    
	    for(int i=0; i<n+1; i++){
	      map.add(new ArrayList<Node>());
	      gateMap.put(i, false);
	      summitMap.put(i, false);
	    }
	    
	    // 출입문인건 true로 변경
	    for(int num : gates){
	      gateMap.put(num, true);
	    }
	    
	    // 산봉우리인건 true로 변경
	    for(int num : summits){
	      summitMap.put(num, true);
	    }
	    
	    // 중요) 출입구에서 산봉우리로 가는 루트만 알면 됨.
	    // Why? 그 루트 그대로 돌아오면 되기 때문.
	    for(int i=0; i< paths.length; i++){
	        int posA = paths[i][0];
	        int posB = paths[i][1];
	        int length = paths[i][2];
	        
	        // 등산로, 산봉우리의 경우 단방향으로만.
	        if(gateMap.get(posA) || summitMap.get(posB)) {
	        	map.get(posA).add(new Node(posB, length));
	        }
	        else if(gateMap.get(posB) || summitMap.get(posA)) {
	        	map.get(posB).add(new Node(posA, length));
	        }
	        // 일반 등산로의 경우 양방향
	        else {
	        	map.get(posA).add(new Node(posB, length));
		        map.get(posB).add(new Node(posA, length));
	        }
	    }

	    dijkstra(gates);
	    
	    int finalDis = INF;
		int finalPos = 0;
		
	    for(int summit : summits) {
	    	if(finalDis > d[summit]) {
	    		finalDis = d[summit];
	    		finalPos = summit;
	    	}
	    	// 같은 거리의 산봉우리가 있을 때, 번호가 작은 산봉우리가 나오도록 문제에서 요청함
	    	else if(finalDis == d[summit] && finalPos > summit) {
	    		finalPos = summit;
	    	}
	    }
	    int[] answer = {finalPos, finalDis};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gates)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d = new int[N+1];
		Arrays.fill(d, INF);
		
		// 모든 출입구를 큐에 넣음
		for(int i=0; i<gates.length; i++){
	      int gate = gates[i];
	      
	      q.offer(new Node(gate, 0));
	      d[gate] = 0;
	    }
	    
	    while(!q.isEmpty()) {
	    	Node node = q.poll();
	    	
	    	if(d[node.pos] < node.dis) {
	    		continue;
	    	}
	    	
	    	for(int i=0; i<map.get(node.pos).size(); i++) {
	    		Node next = map.get(node.pos).get(i);
	    		
	    		// 여기가 일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는 다름.
	    		// Math.max를 이용해 가장 긴 길이의 등산로를 확인함.
	    		int cost = Math.max(d[node.pos],next.dis);
	    		
	    		if(cost < d[next.pos]) {
	    			d[next.pos] = cost;
	    			q.offer(new Node(next.pos, cost));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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