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아이템 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2022. 10. 31. 23:05· BE/Java
목차
  1. 아이템 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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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이펙티브 자바)

 

이 포스팅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EFFECTIVE JAVA(이펙티브자바)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아이템 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마커 인터페이스

  •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졌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마커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 예로 Serializable 인터페이스 를 들면, Serializable은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을 통해 사용(직렬화)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마커 인터페이스가 마커 애너테이션보다 좋은 이유

  •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 마커 애너테이션은 그렇지 않다.
    •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했다면 런타임에 발견했을테지만, 마커 인터페이스는 어엿한 타입이기 때문에 컴파일타임에 잡을 수 있다.
  •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마커 애너테이션의 경우 적용 대상(@Target)을 ElementType.TYPE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 타입, 애너테이션)에 달 수 있다.
    • 하지만, 마커 인터페이스는 마킹하고 싶은 클래스에서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확장)하면 된다.

 

마커 애너테이션이 마커 인터페이스 보다 좋은 이유

  •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따라서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 데 유리하다.

 

 

 

마커 애너테이션 / 마커 인터페이스를 언제 써야할 까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 등)에 마킹해야할 때 애너테이션을 쓸 수 밖에 없다.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만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확장)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마커를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적용해야 한다면 “이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써야 한다.
  • 추가로,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 데 유리하다.

 

 

정리

  • 마커 인터페이스와 마커 애너테이션은 각자의 쓰임이 있다.
  • 마커 인터페이스 : 새로 추가하는 메서드 없이 단지 타입 정의가 목적일 때 사용
  • 마커 애너테이션 :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외에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하거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그 마커를 편입하는 경우 사용
  • 적용 대상이 ElementType.TYPE 인 마커 애너테이션을 작성하고 있다면, 마커 애너테이션으로 적용할 지, 마커 인터페이스로 적용할 지 고민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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