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아이템 42.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2022. 11. 1. 23:09· BE/Java
목차
  1. 아이템 42.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2.  
  3. 익명 클래스
  4. 람다식
  5. 열거 타입에서의 람다
  6. 람다의 단점
  7.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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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이펙티브 자바)

 

 

이 포스팅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EFFECTIVE JAVA(이펙티브자바)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아이템 42.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익명 클래스

ex 1) 익명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함수 객체로 사용(예전 기법)

Collection.sort(words, new Comparator<String>() {
  public int compare(String s1, String s2){
    return Integer.compare(s1.length(), s2.length());
  }
});
  • 전략 패턴처럼 함수 객체를 사용하는 과거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에는 익명 클래스면 충분했다.
  • 이 코드에서 Comparator 인터페이스가 정렬을 담당하는 추상 전략을 뜻하며, 문자열을 정렬하는 구체적인 전략을 익명 클래스로 구현한 것이다.
  • 익명클래스 방식은 코드가 너무 길기 때문에 자바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적합하지 않다.

 

람다식

  • 자바 8에 와서 추상 메서드 하나짜리 인터페이스는 특별한 의미를 인정받아 특별한 대우를 받게 되었다.
  • 함수형 인터페이스라 부르는 이 인터페이스들의 인스턴스를 람다식을 사용해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 람다는 함수나 익명 클래스와 개념은 비슷하지만 코드는 훨씬 간결하다.

 

ex 2) 람다식을 함수 객체로 사용(위의 익명 클래스 대체)

Collection.sort(words, (s1,s2) -> Integer.compare(s1.length(), s2.length()));
  • 여기서 람다, 매개변수, 반환값의 타입은 각각 (Comparator<String>), String, int지만 코드에서는 언급이 없다.
  • 우리 대신 컴파일러가 문맥을 살펴 타입을 추론한 것이다.
  • 상황에 따라 컴파일러가 타입을 추론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명시해야한다.
  • 타입을 명시해야 코드가 더 명확할 때의 경우를 제외하고 람다의 모든 매개변수 타입은 생략하자.
  • 컴파일러가 타입을 알 수 없다고 오류를 나타낼 때 명시해주면 된다.
  • 람다 자리에 비교자 생성 메서드를 사용하면 이 코드를 더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
    • Collections.sort(words, comparingInt(String::length));

 

열거 타입에서의 람다

ex 3) 상수별 클래스 몸체와 데이터를 사용한 열거 타입(아이템 34의 Operation 열거 타입을 예)

enum Operation {
    PL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MIN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TIME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DIVIDE("/")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private final String symbol;
   
    Operation(String symbol) { this.symbol = symbo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ymbol; } 
    public abstract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ex 4) 위의 코드에서 함수 객체(람다)를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해 상수별 동작을 구현한 열거 타입

enum Operation {
    PLUS("+", (x, y) -> x + y),
    MINUS("-", (x, y) -> x - y),
    TIMES("*", (x, y) -> x * y),
    DIVIDE("/", (x, y) -> x / y);

    private final String symbol;
    private final DoubleBinaryOperator op;

    Operation(String symbol, DoubleBinaryOperator op) {
        this.symbol = symbol;
        this.op = op;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ymbol;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op.applyAsDouble(x, y);
    }
}
  • 람다를 이용하면 열거 타입의 인스턴스 필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상수별로 다르게 동작하는 코드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
  • 단순히 각 열거 타입 상수의 동작을 람다로 구현해 생성자에 넘기고, 생성자는 이 람다를 인스턴스 필드로 저장해둔 후, apply 메서드에서 필드에 저장된 람다를 호출하기만 하면 된다.

 

 

람다의 단점

  • 메서드나 클래스와 달리 람다는 이름이 없고 문서화도 못한다. 즉, 코드 자체로 동작이 명확히 설명되지 않거나 코드 줄 수가 많아지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람다는 함수형 인터페이스에서만 쓰인다. (추상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 때 람다를 쓸 수 없으니 익명 클래스를 사용해야 함)
  • 람다는 자신을 참조할 수 없다. 람다에서의 this 키워드는 바깥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데, 익명 클래스에서의 this는 익명 클래스의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킨다.
  • 람다도 익명 클래스처럼 직렬화 형태가 구현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직렬화는 극히 삼가해야 한다.

 

정리

  • 익명 클래스는 함수형 인터페이스가 아닌 타입의 인스턴스를 만들 때만 사용하자
  • 람다는 작은 함수 객체를 아주 쉽게 표현할 수 있어 가독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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